알약 랜섬웨어 오류 부팅 안되는 문제 안전모드로 쉬운 부팅법
알약 랜섬웨어 탐지 오류 보안 전문 기업 이스트시큐리티의 알약 알약 을 만든 이스트시큐리티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알약 공개용 긴급 수동 조치 방안을 알려주고있습니다. 이스트시큐리티는 오늘 사태에 관하여 알약 공개용 제품으로 인해 불편을 끼쳐 깊이 사과드립니다.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 대부분의 알약 공개용 사용자는 정상 이용이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스트시큐리티는 해결방안에 관하여 알약 공개용 이용자 중 일부 디스플레이 멈춤 현상이 있는 경우 정상 복구할 수 있어요.
이용자 PC에 전혀 손상을 끼치지 않으며 조치 시 즉시 정상 복구된다고 말했습니다.
프로그램 삭제
만약 이도 저도 안 된다면 알약 삭제가 가능 확실한 방법입니다. 발본색희망하는 것입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제어판에서 프로그램 추가제거에서 알약을 찾아 삭제하는 것입니다.
만약 이런 방식으로 삭제를 했는데도 오류가 계속된다면 직접 알약 폴더를 지울 수도 있습니다. C: Program Files ESTsofT ALYac으로 직접 찾아들어가서 해당 데이터를 강제로 삭제하면 됩니다. 그리고 설치 폴더뿐 아니라 C:Windowsystem32drivers으로 이동하여서 EstRtwlFDrv도 함께 삭제해주면 완벽하게 알약을 삭제할 수 있어요.
사전 조치
알약 랜섬웨어 방지 공지 메시지가 뜨는 경우 처음 신고하기 버튼을 눌러서는 안 됩니다. 버튼을 누름으로써 추가적으로 PC가 정지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창을 띄운 채로 두고 알약 프로그램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프로그램 환경 설정에 들어간 후 검사 탭에서 실시간 감시 등 모든 감시 프로그램을 OFF 상태로 전환합니다. 그리고 등등 설정 탭에서 윈도 스타트 시 자동 실행 메뉴도 비활성화해두어야 합니다.
이스트소프트와 정부의 대응
이스트소프트는 사태의 심각성을 알고 사건이 일어남 12시간 후인 8월 30일 밤 11시 30분에 업데이트로 인한 오류를 모두 정정하였습니다. 따라서 현재는 랜섬웨어 오류로 인한 PC 먹통 현상이 없어졌다. 사과문도 올렸습니다. 하지만 오류 정정 업데이트 이후에도 PC 환경에 따라서 아직 오류가 지속되고 있는 경우가 있어 이스트 소프트에서는 이런 분들을 위한 별도 패치 데이터를 만들어 홈페이지에 공개하였습니다. 또한 고객지원 센터를 통해 상시적으로 오류 해결을 위한 대응에 나서고 있습니다.
국민 프로그램인 만큼 정부에서도 의견을 내놓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계자는 이번 이스트소프트 발 사고는 외부의 침입에 의한 사고가 아니라 내부적인 패치 오류가 원인인 것으로 확인되기 때문에 다른 조치는 하지 않고 있다라고 밝혔다. 맞는 말입니다.
PC 상태가 다운로드가 불가능한 경우 안전모드 부팅
만일 PC 상태가 인터넷 브라우저를 켜거나 하는 등의 동작이 모두 불가능한 경우에는 PC를 종료한 후에 안전모드가 다시 접속을 해야 합니다. 안전모드는 PC의 비정상적인 작동을 원천 차단한 채로 아주 원초적인 형태로 PC를 부팅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알약 프로그램이 일으키는 비정상적인 행동도 차단할 수 있어요. 안전모드로 부팅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우선, 윈도 키를 클릭한 다음 종료 버튼까지 간다.
여기서 시스템 종료가 아니라 다시 스타트 메뉴를 누른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그냥 클릭하는 것이 아니라 키보드에서는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로는 다시 스타트 메뉴를 눌러야 해야하는 점입니다. 그렇게 되면 처음 보는 푸른색 화면과 메뉴들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중간에 있는 문제 해결 버튼을 누른다.
안전모드 설정 자체가 불가능한 상태인 경우 물리적 안전모드 부팅키보드고 마우스고 아무것도 먹히지 않는 상황이다라고 한다면 물리적으로 PC를 끄고 안전모드로 들어가야 합니다. 처음 노트북이나 PC의 전원 버튼을 5초 이상 꾹 누르고 있는다. 그러면 컴퓨터가 꺼진다. 그러면 다시 전원 버튼을 살짝 눌러 전자기기를 부팅시킨다. 컴퓨터 제작사 이름이 뜨면서 컴퓨터가 시작되려고 하면 다시 전원 버튼을 5초간 눌러서 다시 전자기기를 끈다.
이런 작업 5회 이상 하게 되면 컴퓨터가 아 사용자가 뭔가 염려하는 상황이구나라고 알아차려서 자동으로 조금 전에 뜬 파란 화면을 보여줍니다. 여기서부터는 위 설명과 동일합니다. 최종적으로 안전모드를 설정한 다음 다시 부팅하면 안전모드로 부팅이 완료됩니다. 프로그램 적이든 물리적이든 안전모드로 정상적으로 들어왔다면 조금 전에 보여준 링크로 가서 오류 해결 툴을 다운로드하여서 실행시키면 됩니다.
고객 센터 문의
어떠한 방법도 안 먹힌다. 아니면 그냥 어렵습니다. 하시는 분들은 이스트소프트에서 운영하고 있는 고객센터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물론 문의량이 많아서 전화하기가 어렵겠지만 가장 쉽고 간편한 방법입니다. 그냥 하라는 데도 따라 합니다. 보시면 어느새 정상적인 PC를 되찾으실 수 있어요.
자주 묻는 질문
프로그램 삭제
만약 이도 저도 안 된다면 알약 삭제가 가능 확실한 방법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사전 조치
알약 랜섬웨어 방지 공지 메시지가 뜨는 경우 처음 신고하기 버튼을 눌러서는 안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이스트소프트와 정부의 대응
이스트소프트는 사태의 심각성을 알고 사건이 일어남 12시간 후인 8월 30일 밤 11시 30분에 업데이트로 인한 오류를 모두 정정하였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