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설날 세뱃돈, 얼마가 적당할까

  • 기준

설날 세뱃돈, 얼마가 적당할까

설날 가정예배 순서 사 회 자 오늘은 설 명절입니다. 지난 일 년 동안 지켜주시고 새로운 한 해를 허락해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생각하며 감사한 마음으로 이 예배를 드리시기 바랍니다. 신앙고백 사도신경 다. 같 이 찬 송 384장나의 갈길 다. 가도록 다. 같이 기 도 가족대표 사랑의 하나님 아버지, 새해를 맞이하여 가족이 한 자리에 모여 예배하게 하심에 감사와 찬송을 올려드립니다. 작년 한 해도 신실하신 하나님 아버지께서 저희를 붙들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언제나 우리에게 좋은 것으로 응답하시는 하나님 아버지, 저희들에게 2015년 새해를 선물로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설날 세뱃돈, 얼마가 적당할까
설 차례 지내는순서

설 차례 지내는순서

1.분향재배제주가 제상앞에 정중하게 무릎을 꿇고 공손하게 두손으로 향불에 분향을 한 뒤 절을 두 번 합니다. 2.강신재배강신이란 신위께서 강림하시어 음식을 드시기를 청해야하는 뜻입니다. 제주이하 모든 사람이 손을 모아 서 있고, 제주가 신위 앞에 나아가 꿇어앉아 분향하고 집사자가 술을 술잔에 차지 않도록 조금 따라 제주에게 주면 제주는 받아서 모사 그릇에 3번으로 나누어 붓고 빈 잔을 집사자에게 돌려 보내고 일어나서 2번 절합니다.

향을 피우는 것은 위에 계신 신을 모시고자 함이요,술을 모사에 따르는 것은 아래에 계신 신을 모시고자 함입니다. ) 3.참 신참신이란 강신을 마친후 제주 이하 모든 참신자가 함께 두 번 절을 하는 것임. 4.계반삽시계반삽시란 메(밥) 그릇의 뚜껑을 오픈하고 수저를 꽂는 것을 말하는데 수저는 동쪽을 향하게 꽂는다.

하얀 가래떡은 장수하고 재물복도 늘어나라는 뜻입니다.
하얀 가래떡은 장수하고 재물복도 늘어나라는 뜻입니다.

하얀 가래떡은 장수하고 재물복도 늘어나라는 뜻입니다.

떡국에는 하얀색 가래떡을 길게 뽑아 쓰는데요. 하얀색 가래떡을 길게 뽑는 이유는 장수와 집안의 번창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떡을 길게 뽑아낼수록 장수하고 떡을 길게 늘이는 것처럼 재물복도 늘어나라는 뜻입니다.

여기에 가래떡을 썰어내는 모양에서도 복을 기원했습니다. 가래떡을 동그랗게 썬 것은 엽전 모양과 같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이것은 재산이 불어나고 풍족한 한 해를 소망하는 의미라고 합니다.

설날 차례 지내는 순서
설날 차례 지내는 순서

설날 차례 지내는 순서

설날 차례 지내는 방법은 강신, 참신, 현주, 삽시정서, 시립, 사신, 철상, 음복의 순으로 올립니다. 강신 제주가 향을 피운 다음 집사가 잔에 술을 부어주면 제주가 모삿그릇에 3번 나누어 붓고 두 번 절합니다. 신주를 모실 경우, 혹은 묘지에서는 아래 참신을 먼저 하고 강신합니다. 묘지에서는 모삿 그릇 대신 땅에 뿌려도 무방합니다. 참신 일동이 모두 두 번 절합니다. 헌주는 술을 제주가 올립니다.

기제사와 달리 제주가 직접 상 위에 잔에 바로 술을 따르는 것이 보통입니다. ·삽시정서 : 떡국 혹은 송편에 수저, 시접에 젓가락을 정돈한 후 일동이 잠시동안 공손히 서 있는 ”시립”을 합니다. 다음 ”사신” 수저를 거두고 뚜껑이 있자면 덮습니다. 일동이 2번 절합니다. 지방과 축문을 불사르고 신주를 썼다면 다시 모십니다.

꿩 대신 닭이라는 속담은 떡국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떡국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를 알려드릴게요. 지금은 떡국에 거의 소고기를 넣지만, 옛날에는 꿩고기로 떡국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유는 꿩고기가 맛이 좋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꿩을 좋은 기운을 가져다주는 새로 여기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꿩은 쉽게 잡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보니 꿩을 못 구할 때는 대신 닭고기로 떡국을 끓였는데 여기서 생겨난 말이 바로 꿩 대신 닭이라는 속담입니다.

지금도 원래 써야 하는 것 대신 다른 걸 사용해야 할 때 자주 쓰이는 말이죠.이 말이 떡국에서 유래된 것이라니 깜짝 놀랄만한 사실입니다.

성경말씀 잠 3079

307 본인이 두 가지 일을 주께 구하였사오니 본인이 죽기 전에 내게 거절하지 마시옵소서 8 곧 헛된 것과 거짓말을 내게서 멀리 하옵시며 나를 가난하게도 마옵시고 부하게도 마옵시고 오직 필요한 양식으로 나를 먹이시옵소서 9 혹 본인이 배불러서 하나님을 모른다. 여호와가 누구냐 할까 하오며 혹 본인이 가난하여 도둑질하고 내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할까 두려워함이니이다 인원은 누구에게나 소원이 있습니다. 그러나 요구하는 것이 모두 다.

우리를 이롭게 하거나 즐겁게 하지 않습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인생을 즐겁게 하고 거룩하게 할 수 있는 소원을 가져야 합니다. 1. 참된 삶을 소원하였습니다. 헛된 것을 꿈꾸는 것을 다른 말로 망상이라고 합니다. 거짓말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남을 속이는 것입니다. 이것은 자신도 망치고 남도 망치는 행동입니다.

dagger 나눔과 섬김 dagger

멋진 성경말씀으로 주 예수그리스도를 섬기고 이웃과 기쁨을 함께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실천하고 나눌 때 더욱 풍성해집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설 차례 지내는순서

1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얀 가래떡은 장수하고 재물복도 늘어나라는

떡국에는 하얀색 가래떡을 길게 뽑아 쓰는데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설날 차례 지내는 순서

설날 차례 지내는 방법은 강신, 참신, 현주, 삽시정서, 시립, 사신, 철상, 음복의 순으로 올립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